핵심역량 안내

핵심역량(Core Competemce) 정의

핵심역량 진단의목적

학생개인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학생에게는 역량강화 및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대학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보다 질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핵심역량 체계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기본역량 기본역량 정의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역량 자신이 속한 공동체와 구성원을 이해하고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문제인식 역량 복잡한 문제를 유연하게 해석하고 일반적인 틀을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
독창적사고 역량 사물과 사건을 독특한 시각에서 바라보며 아이디어와 방법을 생성하는 능력
시스템적사고 역량 여러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여 종합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능력
세계화를 선도하는 글로벌역량 지속적인 자기관리와 참 인격의 함양으로 타문화를 이해하며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 자기관리 역량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해 나가며 더 나아가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
배려공존 역량 다양한 문화적 차이와 국제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하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능력
외국어 역량 세계무대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외국어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미래 지향적 융복합역량 다양한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주어진 자원과 정보를 응용·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소통 역량 언어적, 비언어적 매체를 통해 타인 및 주변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협동 역량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리더십을 가지고 협력·중재하는 능력
융합 역량 다양한 정보의 결합과 통합으로 새로운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핵심역량 진단의 목적

학생 개인 핵심능력 및 역량 정도를 진단하여 학생에게는 역량강화 및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대학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보다 질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핵심역량진단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의 역량 수준을 파악하여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고 진로를 개발할 수 있게 되고, 대학은 분석을 통해 역량기반 교육 과정·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